SPICE 개요
프로세스 심사와 개선을 위한 국제 표준으로 약 40여 개 국가가 참여하였습니다. 1990년대 초반에 착수되어 현재 20년 넘게 제정, 개정을 진행해 오고 있습니다. 원래 SPICE(Software Process Improvement & dEtermination)의 약어는 이 표준을 제정하는 프로젝트 이름이었는데, 표준 번호(ISO 15504) 보다 국제적으로 더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SPICE는 다양한 모델들의 장점을 흡수하고 조직 유형 및 프로젝트 규모에 독립적인 프로세스 심사를 위한 개념적인 틀을 제공합니다. 초기에는 ISO/IEC 15504라는 표준 번호를 시작했지만, 최근 다양한 표준 요구사항을 수용하기 위해 ISO/IEC 33000번대 번호를 부여받아 33001~33099 까지 표준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SPICE가 국제 표준이기 때문에, 이를 다양한 분야의 표준으로 확장하여 여러 표준이 발표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표준들은 도메인 표준들이며, 국제 표준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지 않습니다.
- 1991년 6월: ISO/IEC JTC1/SC7 산하에 software process assessment 표준화의 필요성을 연구하기 위한 연구 그룹 설립 허가
- 연구 결과 1992년 발표 (ISO/IEC N944R)
- 1993년 6월 정식으로 Working Group 10 설립(SPICE Project 수립)
- 1998년 Technical Report (Type 2) 발간 (ISO)
- 3차례 Trial을 통해 지속적으로 표준을 보완함
- 2009년 SC7총회를 통해 SPICE시리즈를 ISO/IEC 33000시리즈로의 변경이 승인됨.
이에 33001~33099까지 99개 표준 slot이 배정됨(일명: 33K 표준)
SPICE 고객
- SW제품 구매 및 시스템개발 사업수주를 위해 고객이 요청하는 SPICE 능력 심사 결과를 얻고자 하는 업체
- 조직의 SW개발 업무수행을 효율성 확보를 위해 지속적인 개발관리체계 개선역량을 확보하고자 하는 업체
- SW제품 및 시스템개발프로젝트를 수행하는 업체로서 SW 개발 및 관리역량을 확보하고 SW제품 및 사업결과물에 대한 품질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업체
SPICE
적용 현황
SPICE는 유럽 국가들을 중심으로 제정되어 유럽 국가에서 많이 적용되고 있습니다. 미국 중심의 CMMI에 비해 모델이 가벼우며, 다양한 상황에 맞게 범위를 지정할 수 있기 때문에 많이 적용되고 있습니다. CMMI 와는 다르게 국제 표준에 대해서는 심사가 얼마나 일어났는지 통계를 확인하지 못합니다. 다만, 국제적인 SPICE 심사인 자격은 ARCS(International Assessor Registration and Certification Scheme)와 IntRSA(International Registration Scheme for Assessors, www.intrsa.org)에서 관리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1990년대 초반에 한국심사협회(KAPA)가 설립되어 심사원 교육 과정 운영, 공인 심사 수행 등의 활동을 해오고 있습니다. 한국에서도 꾸준히 SPICE 심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공식적으로 보고되는 심사도 있지만, 회사 자체적으로 심사를 하고 보고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국내 한 연구소에서는 지속적으로 공식 SPICE 심사를 통해 매년 조직의 프로세스 수행능력을 확인해 오고 있으며, 12~13개 프로세스의 능력을 Level 3까지 달성한 결과를 보고하고 있습니다. SPICE의 최대 강점은 다양한 도메인으로 확장되고 있다는 것입니다. 가장 널리 사용되는 분야가 자동차 분야로서 이에 특화된 Automotive SPICE가 있습니다. 이 모델을 사용하여 매년 수백건의 심사가 이루어집니다. 새롭게 떠오르는 분야로 의료기기 SW개발을 위한 MDevSPICE 도 있습니다. 의료기기의 경우 다양한 국내외 인증(예. FDA, EC 등) 및 허가를 통과해야 하며, 시간도 너무 많이 걸립니다. MDevSPICE를 통하면 이러한 요건 및 기간을 단축해 줄 수 있다는 기대에 따라 최근 나온 모델이지만, 아직 구체적인 내용이 발표되고 있지 않습니다.
그 외, 조직 내 R&D 및 Innovation 관리를 위한 InnoSPICE, 테스트 프로세스 평가를 위한 Test SPICE, Enterprise SPICE 등이 발표되었습니다.
SPICE
심사 모델
SPICE 심사 모델 중 대표적인 것은 SW공학 프로세스에 대한 심사 모델입니다. 현재 ISO/IEC 33061로 되어 있으며, SPICE의 원조이며, 가장 널리 사용되는 모델입니다. 여기에서는 이 모델에 대해서 설명합니다. 타 모델은 정의하고 있는 프로세스가 다를 뿐이고, 평가하는 방식은 같습니다.
SPICE 심사 모델의 아키텍처는 프로세스 차원과 능력 차원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프로세스 차원은 1)System Life Cycle Processes(4 groups)와 2)Software Life Cycle Processes(4 groups)로 나뉨. 프로세스 능력 차원은 0에서 5까지의 범위를 가지는 6단계의 프로세스 능력 수준으로 구성됩니다.
- System 또는 SW product 생명주기 과정에서 primary parties를 위한 프로세스로 구성됨
(Acquirer, supplier, developer, operator, maintainer)
- SW product 생명주기 과정에서 stakeholders를 위한 SW specific 프로세스들로 구성됨
SPICE 심사 결과는 각 프로세스별로 능력 수준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따라서, 다음과 같이 프로세스 프로파일 형태로 결과가 나오게 됩니다. 이러한 형태의 결과는 CMMI와는 차이가 있습니다. 하지만, SPICE의 가장 강력한 특성으로 볼 수 있는 것이, 우리 회사에 우선적으로 필요한 프로세스에 대해 먼저 개선을 할 수 있도록 허용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간단한 개발 절차도 없는 회사는 품질보증, 형상관리 보다는 개발방법론을 먼저 마련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에이비앤아이
컨설팅의 특장점
접근 방법
- SPICE 모델 기반의 다양한 컨설팅 및 품질보증 역량 갖춘 SPICE 선임심사원 및 심사원을 보유하고 있어 모델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심사 요구사항 및 업체 현황을 고려한 최적화된 방법 제시함
- 다양한 ICT 분야에 적용 가능한 모델로서 자동차, 의료, 서비스플랫폼, 임베디드SW 등의 다양한 사업분야의 품질요구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함
- 컨설팅 및 심사 후 갭 분석 서비스를 제공하여 지속적으로 역량을 확보할 수 있는 동기를 마련할 수 있도록 함
지식 및 경험
- R&D IT, 플랜트SW, 의료SW, 서비스플랫폼 등 다양한 기술 응용 분야의 심사 및 컨설팅 경험을 보유하고 있음
- 국제표준 관련 Global network를 구축하고 있으며, SPICE 뿐만 아니라 CMMI, Automotive SPICE 등의 컨설팅 및 심사경험을 최대 보유하고 있어 국제표준 및 모델에 대한 최신 지식을 보유하고 있음
인프라
- 오랜 기관 통합 프로세스 관점에서 확보된 프로세스 자산(Process Asset)을 활용하여 짧은 기간 프로세스 구축하고 실현할 수 있음.
- 프로세스에 최적화된 공개 SW 기반의 ALM(Application Lifecycle Management) 도구를 도입하여 프로세스와 도구의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