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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MMI

CMMI 개요

CMMI(Capability Maturity Model Integration)는 미국 카네기멜론대학교 소프트웨어공학센터(SEI: Software Engineering Institute)에서 주도하여 개발한 프로세스 심사 모델입니다. 현재 SEI에서 CMMI Institute(cmmiinstitute.com)로 관리 주체가 이전되었습니다.

CMMI에는 시스템/SW 제품 개발, 획득, 서비스를 위한 모범 사례(Best Practice)들을 모아놓은 것으로 CMMI-DEV(제품 개발), CMMI-SVC(서비스), CMMI-ACQ(획득)의 3개 모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CMMI는 주로 다음을 위해 활용됩니다.

  • 자사의 프로세스와 CMMI 모델과 비교하여 갭(Gap)을 파악함으로써 프로세스 개선을 하기 위해
  • 협력업체들의 프로세스를 CMMI 모델에 대해 평가하여 최적 업체를 선정하기 위해
  • 고객의 프로세스 능력 계약 요구사항을 충족시키기 위해

저희 에이비앤아이㈜는 CMMI institute 국내 1호 공인 Partner로서 2003년부터 CMMI 심사원 자격교육과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심사현황

CMMI 모델은 현재 101개 나라에서 활용되고 있으며, 한국어를 포함하여 10개국 언어로 번역되어 있습니다. 에이비앤아이㈜는 정호원 교수 외 국내 전문가 20여명과 함께 CMMI 교재의 한국어 번역을 주관하였습니다.

 

CMMI는 현재, 우주항공, 금융, 컴퓨터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국방, 자동차 제조, 통신 등 다양한 산업군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CMMI 인증도 거의 매년 증가하는 추세로 2015년도에는 61개국, 1771 건의 인증 심사가 있었습니다.
(CMMI Process Maturity Profile 2015)

최근 중국에서의 CMMI 인증이 급격하게 증가하여 전세계 인증의 약 5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는 미국의 두 배를 넘습니다. 한국은 약 50건 정도로 중국, 미국, 인도, 멕시코에 이은 4위를 차지합니다.

기대효과

CMMI를 도입하면 어떠한 효과가 있을까요? 다년간 CMMI를 적용한 사례를 분석한 결과를 보면 비용 절감, 일정 관리 준수율 향상, 품질 개선, 고객 만족도 향상 등이 확인되고, 종합적으로 비용 대비 효과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CMMI institute에서 조사한 30개 조직 대상 성과를 분석해 보니 비용 대비 효과가 4:1로 나타났습니다. 즉, 프로세스 개선에 투입되는 비용에 대해 400%의 효과를 거둘 수 있다는 것입니다.

CMMI-DEV의
모델 구조

프랙티스 영역(PA : Practice Area)

CMMI-DEV는 CMMI 중 SW 및 시스템 개발을 위한 모델로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CMMI-DEV 모델은 4개의 Category, 하위 12개의 Capability Area와 20개의 프랙티스 영역(Practice Area)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Process Management

    • Organizational Process Focus, OPF
    • Organizational Process Definition, OPD
    • Organizational Training, OT
    • Organizational Performance Management, OPM
  • Project Management

    • Project Planning, PP
    • Project Monitoring and control, PMC
    • Supplier Agreement Management, SAM
    • Integrated Project Management, IPM
    • Risk Management, RSKM
    • Quantitative Project Management, QPM
  • Engineering

    • Requirements Development, RD
    • Requirements Management, REQM
    • Technical Solution, TS
    • Product Integration, PI
    • Verification, VER
    • Validation, VAL
  • Support

    • Configuration Management, CM
    • Process and Product Quality Assurance, PPQA
    • Measurement and Analysis, MA
    • Decision Analysis and Resulution, DAR
    • Casual Analysis and Resolution, CAR

각 프로세스 영역은 1개 이상의 목적(Goal)로 구성되고, 목적을 달성에 요구되는 Specific Practice(고유 프랙티스)와 Generic Practice(공통 프랙티스)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Specific Practice(고유 프랙티스) : 관련된 고유 목적 달성에 중요하다고 여겨지는 활동에 대한 기술
  • Generic Practice(공통 프랙티스) : 동일한 프랙티스가 여러 개의 프로세스에 적용되기 때문에 공통 프랙티스라 부르며, 프로세스 영역과 관련된 프로세스의 내재화에 기여하는 활동들을 기술

이러한 프랙티스들의 수행 여부 및 수행 정도를 판단하여 목적이 충족되었는지를 판단하는 것이 심사의 과정입니다. CMMI 심사는 단계적 표현법(Staged Representation)과 연속적 표현법(Continuous Representation) 의 두 가지 방식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단계적 표현법(Staged Representation)에서는 Maturity Level(성숙도 수준)이라는 숫자로 심사 결과가 표현됩니다. 예를 들어, Level 3 라는 단순한 숫자입니다. 이 때는 조직 전체 차원에서의 수준을 말합니다.

연속적 표현법(Continuous representation)에서는 각 프로세스 영역 별로 Level 을 표현합니다. 즉, A 프로세스는 Level 2, B 프로세스는 Level 3, C 프로세스는 Level 1 등 프로파일 형태로 표현되며, 이는 국제 표준인 SPICE(ISO/IEC 33K) 표준과의 정합성을 맞추기 위한 것입니다. 현재 CMMI의 대부분이 단계적 표현법(Staged Representation)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Maturity Level에 대해서만 설명합니다.

성숙도 수준(Maturity Levels)

CMMI-DEV 모델에서 심사 결과는 Maturity Level로 나타납니다. Level은 1에서 5까지의 숫자로 표현되며, 높은 숫자일수록 조직의 성숙도가 높음을 나타냅니다. 각 수준별로 수행해야 하는 프로세스들이 정해져 있습니다. 예를 들면, 이전 단계의 프로세스를 포함하여, Level 2에서는 7개, Level 3에서는 18개, Level 4는 20개, Level 5는 22개 PA를 수행해야 합니다. 아래 표는 성숙도 수준별 요구되는 프로세스 영역들을 보여줍니다.

※CMMI-Dev ver1.3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는 CMMI Institute(http://cmmiinstitute.com/)에서 볼 수 있습니다.

컨설팅
프로세스

에이비앤아이
컨설팅의 특장점

  • CMMI의 주관기관의 SEI의 한국 첫 번째 Partner로서 국내에서 CMMI 공인 심사와 공식 심사원 교육을 전문으로 하고 있습니다. 특히, Introduction to CMMI-DEV 교육은 약 50회 이상을 진행하였습니다.
  • CMMI 뿐만 아니라, 국제표준인 ISO/IEC 33K(SPICE)(SPICE), Automotive SPICE 등의 최신 지식과 경험을 반영한 통합 프로세스 접근방법을 통해 다양한 인증 요구에 효과적으로 대응하도록 합니다.
  • 자동차, 금융, 방송, 연구소 등 여러 산업 분야에서의 컨설팅 및 심사 경험을 보유하고 있으며, 일본, 유럽에 걸쳐 전세계적인 전문가와전문가 그룹과 Network을 구성하고 있습니다.